컨텐츠상세보기

세렌디피티로서의 제주문화 : 제주가 각광받는 이유 (커버이미지)
세렌디피티로서의 제주문화 : 제주가 각광받는 이유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덕삼, 최원혁 지음 
  • 출판사나여기지금 
  • 출판일2014-10-2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세렌디피티로서의 제주문화(제주가 각광받는 이유) - 제주도 기체험의 이론적 분석



13억 중국인을 대표하는 시진핑을 포함한 중국 관광객과 매년 제주도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 덕에 제주도 관광객 수가 1,000만을 넘겼다고 한다. 제주도를 방문하는 와국인의 특징은 한국 사람과 달리 휴양보다도 세렌디피티라는 행운을 바란다. 진시황도 제주도를 불로초가 있는 삼신산으로 여겨 서복을 보냈다. 제주도를 찾는 중국인과 일본인은 한국인과 달리 가장 먼저 서복의 삼신산을 찾는다고 한다.

제주도에 무엇이 있길래 멀리 중국의 진시황 때부터 행운을 찾아왔을까. 제주도에는 한 번 보고 나와 남의 장점을 아는 방법, 나와 남의 숨겨진 창의성을 확대하는 방법이 들어 있다. 일본인과 중국인이 알고 있는 제주의 행운을 알면 제주 관광객은 10억이 넘을 것이다.

한국 사람은 제주도가 행운의 섬인지 잘 모른다. 한국인에게 제주는 휴양의 도시일 뿐이다. 제주도에 삼신산인 한라산이 있는 이치, 제주가 삼신산으로 불리웠던 이치는 한국인에게는 곧 한국의 가치요 한국의 불로초이기도 하다.

제주도가 행운의 섬인 것은 제주도에 행운의 법칙이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불과 물, 산과 바다가 정확히 대응을 하고 은하수와 같이 타원의 모양을 가지고 있다. 제주도는 1년 360일처럼 360여개의 오름이 있고 병아리와 같이 날아오르려는 모습도 가지고 있다. 제주도의 3다 는 동서양에 공통된 지수화풍이 골고루 있다는 말이다. 제주의 자연 곳곳에는 자연이 만들어 놓은 ‘물의 길’과 ‘불의 길’이 있다.

행운은 서로 상반된 요소들이 적절히 조화될 때 찾아온다. 자연의 서로 상반된 요소는 인간이 해결해 줄 수 있다. 제주인은 육지에 비해 열악한 제주의 자연을 슬기롭게 조화시켜 제주에서 풍성한 결실을 이루어냈다. 제주도는 제주 자연이 가진 신비함과 그것을 잘 이용해 온 제주문화를 이해해야 비로소 행운의 삼신산 곧 행운의 섬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제주도를 이와 같은 거시적 입장에서 바라 본 연구는 드물다. 서복이 찾았던 삼신산의 불로초는 제주도 자연과 제주문화가 가지고 있는 균형과 조화의 미학이었다.

제주도를 여행하면 제주도의 자연과 문화에서는 동서양의 창의성이론이 집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제주도에는 한 번 보고 나와 남의 장점을 아는 방법, 나와 남의 숨겨진 창의성을 확대하는 방법이 들어 있다. 제주도가 행운의 섬인 것은 동서양의 창의성 이론이 한데 합해지기 때문이다. 신비의 섬인 제주도로 1,000만을 모았다. 이제 행운의 섬 제주도로 10억을 모아보자.


저자소개

<세렌디피티로서의 제주문화 : 제주가 각광받는 이유> 공저

한줄 서평